재태크

미국 주식 투자가 좋은 점 (장점)

길상이 2021. 3. 2. 23:26
반응형

미국 주식을 투자하기 시작한 지 1년 정도가 되어 가네요.

저는 지금 국내 주식도 하기도 하지만 아주 작은 부분이고 대부분은 미국주식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왜 미국 주식을 투자하느냐?

이제부터 미국 주식의 장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직장인으로서 업무시간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이 제일 중요한 부분입니다. 

전업으로 주식을 투자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직장을 다니고 있는 샐러리맨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국내 주식에 투자를 한다면 실시간으로 거래되는 주식시장의 특성상 장이 열리고 있는 시간에는 MTS  혹은  HTS의 트레이드 창이 궁금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런데 아쉽게도 우리나라 주식은 주식이 거래되는 시간과 우리가 회사에서 일하는 시간이 정확히 일치하게 됩니다.

호가창을 보지 않고 업무에만 집중하겠다고 마음먹다가도 스마트폰에 설치된 주식거래 앱을 "나도 모르게" 터치하는 나를 발견하게 됩니다.

재테크 전문가들이 항상 이야기하는 부분이 있는데요... 최고의 재테크는 자기자신의 능력을 개발하고 다니고 있는 회사에서 최선을 다하는 것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미국 주식에 투자를 하면 업무시간에 장이 열리지 않기 때문에 주가가 움직이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그 시간동안에는 주가에 대해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없습니다. 제가 보기에는 이 부분에 제일 최고의 장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2. 최고의 기업에 투자할 수 있어 안정성, 성장성을 담보합니다.

미국시장에 상장된 기업들은 세계에서 제일 잘 나가는 최고의 회사들이 많습니다. 애플(APPL), 아마존(AMZN), 구글(GOOGL), 마이크로소프트(MSFT), 테슬라(TSLA), 페이스북(FB), 넷플릭스(NFLX)등 재정건전성의 좋고 꾸준히 성정하는 최고의 기업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최고의 기업들은 우리나라의 삼성전자보다 더 많이 우량하므로 장기투자를 고려한다면 국내기업보다는 미국의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더 안전합니다. 안정적인 기업은 성장성에서 느리게 움직이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미국의 대형주들은 성장성도 드라마틱하게 좋습니다.

 

3. 배당을 꾸준히 받을 수 있습니다.

미국주식에 투자를 하게 되면 가끔씩 수신되는 배당에 되는 카톡 메시지에 작은 기쁨을 자주 느끼게 됩니다. 국내주식은 배당에 인색하여 배당조차 없는 기업이 많고 설사 배당을 하더라도 연배당을 하기때문에 1년에 1번만 배당을 합니다. 그러나 미국 기업들은 보통 분기배당을 합니다. 어떤 회사들은 월배당을 하기도 합니다. (물론 성장기업의 경우 배당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는 배당이라는 놈은 주식투자에 있어서 청량음료와 같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금액은 아니지만 배당금액이 들어올때마다 작은 희열을 느끼게 되어 주식투자에 지치지 않는 힘을 제공합니다.

만일 배당수익을 재투자하게 된다면 복리의 마법에 추가적인 힘을 보탤수 있습니다.

 

4. 달러로 헷지할 수 있습니다.

미국 달러는 세계 최고의 기축통화인 반면 우리나라 원화는 그저 힘없는 통화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원화는 세계 경제가 어려워질때마다 가치가 급락하는 아픔을 겪게 됩니다. 우리나라의 금융시장은 IMF의 아픔을 겪으면서 다른 신흥 개발도상국에 비해서 더 많이 개방되어 있습니다. 그런 까닭에 외국의 큰손들은 현금이 필요할때마다 달러로 교환하기 쉬운 우리나라에서 주식을 팔게 됩니다. 한마디로 우리나라의 금융시장은 현금을 쉽게 뽑아 쓸수 있는 하나의 금고로 인식됩니다. 

대부분의 자산이 원화로 되어 있는 우리나라 사람들은 미국 시장에 투자를 한다면 달러를 보유하는 효과가 생겨 자동으로 헷지가 되어 요동치는 환변동 상황에서도 많이 다치지 않게 해 줍니다.

 

5. 미국 기업들이 주주친화적이며 기업 거버넌스가 좋습니다.

미국 기업들은 우리나라 기업에 비해서 보다 주주친화적입니다. 우리나라의 기업의 이사들은 주주의 이익을 대변하기 보다는 회사의 이익을 대변한다는 명목으로 대주주의 이익이 되는 판단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우리나라의 상법 및 처벌 규정이 미국에 비해 많이 약하기 때문에 기업들이 법을 어긴다고 하더라도 처벌에 비해서 돌아오는 이익이 크기 때문에 주주들의 이익에 반하는 행동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미국은 회계부정 및 기타 경제 범법행위에 대해서 아주 엄하게 처벌하고 있기 때문인지는 몰라도 부정을 저지르는 경우가 매우 드물기 때문에 주주들의 이익에 반하는 행동을 하지 않습니다.

또한 미국의 애널리스트들은 자유롭게 매수 및 매도 의견을 자유롭게 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애널리스트의 의견은 신뢰할 수 있어서 투자선택을 하는데도 매우 쉽습니다.

 

미국 주식투자가 좋은 이유를 다시 정리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1. 직장인으로서 업무시간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2. 최고의 기업에 투자할 수 있어 안정성, 성장성을 담보합니다.
  3. 배당을 꾸준히 받을 수 있습니다.
  4. 달러로 헷지할 수 있습니다.
  5. 미국 기업들이 주주친화적이며 기업 거버넌스가 좋습니다.

 

이상 미국 주식 투자가 좋은 이유 5가지를 이야기 하였습니다.

 

반응형